안녕하세요, 자모님 강의를 오랜만에 접해서 너무 신났는데요, 역시나 촌철살인 팩트폭격과 함께 서울/수도권 투자 방향성을 깨우쳐주셔서 감사했던 1강이었습니다ㅎㅎ
그럼 느낀점과 적용할점 위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내 선호도의 중요성
'지역내 선호도만 확실히 알아도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생활권을 나누는것이 왜 중요한지, 가치있는 단지를 보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 주신 부분입니다.
급지가 낮은 곳이라 하더라도 상급지의 후순위 생활권보다 낮은 급지의 선호되는 생활권이 더 좋을 수 있기에 지역내 선호도를 구분하는게 가치있는 단지를 보기 전에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임장을 하면서 단지임장보다 사실 분위기 임장이 수월하다 느껴 부담감이 덜 하는데, 분임을 잘 해놔야 생활권 구분이 먼저 되고, 그다음 생활권 내에서 단지 선호를 매길 수 있기 때문에 더 꼼꼼히 해야함을 명심해야겠습니다.
가치성장 투자와 소액투자의 관점
입지가 좋은것의 신축/구축 입지가 좋지않은 것의 신축/구축을 나눠서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의 관점을 설명해주셨는데 지금 투자금 범위와 급지까지 알려주셔서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금의 회수 속도와 매매/전세가 상승 폭, 매도 시점들이 다르기에 나의 상황에 맞게 투자방향성을 설정해나가며 최종적으로는 가치성장투자 목표로 단지를 매수해야겠다 느꼈습니다.
가치성장 투자와 소액투자 모두 결국 중요한 것은 단순히 갭투자자가 아닌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실력있는 투자자가 되어야함을 잊지않겠습니다.
또한 조급해하지 않고 차근차근 나아가며, 이미 좋은 입지들은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투자 기회를 넓은 시각으로 찾아보겠습니다.
투자의 본질을 잊지 않기
자모님이 첫 실전에 들어가셨을 때 임보를 잘쓰고 임장을 잘 하며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으셨다고 하셨는데 공감이 되었고, 저도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결국 우리는 투자를 하기 위해 임장과 임보를 쓰는 것인데, 투자라는 본질을 살짝 잊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말로써만 투자하겠다 하는 것이 아닌, 마음을 굳게(!!) 먹고 투자를 위해 임장과 임보를 써가며 3분기 내에 꼭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자모님께 감사드립니다💛